안녕하세요 핫한 정보만 공유하는 사람입니다!

이번에 말해드릴 정보는 마케팅의 기본 SWOT 분석입니다.

 

SWOT 분석법, 즉 태세 분석법이란 연구 대상과 밀접하게 관련된

여러 가지 주요 내부 우위 열세와 외부의 기회와 위협 등을 조사하여

열거한 다음 행렬 형식에 따라 배열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사상을 말한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연구대상이 처한 상황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정확하게

연구함으로써 연구결과에 따른 해당 발전전략, 계획, 그리고 대책 등을 수립할 수 있다.

SWOT 분석법은 종종 그룹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사의 상황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며,

전략 분석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SWOT 분석이란, 내·외부의 경쟁 환경과 경쟁 조건 하에서의 태세 점수에 기초한다.
연구 대상과 밀접하게 관련된 각종 주요 내부적 이점 열세와 외부의 기회와 위협

등을 조사하여 열거하고 행렬의 형식에 따라 배열한 다음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사상을 이용하여 각 요소를 서로 조합하여 분석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연구대상이 처한 상황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정확하게 연구함으로써 연구결과에 따른 해당 발전전략, 계획, 그리고 대책 등을 수립할 수 있다.
S (strengths)는 우세, W (weaknesses)는 열세, O (opportunities)는 기회, T (threats)는 위협입니다.

기업 경쟁 전략의 완전한 개념에 따르면 전략은 하나의 기업이

'할 수 있는 것'(즉, 조직의 강점과 약한 것)과 '할 수 있는 것'(즉, 환경의 기회와 위협) 사이의 유기적인 조합이어야 합니다.

 

SWOT 분석 방법은 어떤 의미에서 기업 자체의 조건에 따라 기정 내에서 분석하는

기업 내부 분석 방법에 종속되어 있으며 SWOT 분석은 그 형성의 기초입니다.

유명한 경쟁전략 전문가인 마이클 포터가 내놓은 경쟁논리는 한 기업의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산업구조부터 시작해서 철저하게 분석하고 능력학파 관리학자들은

가치사슬을 활용해 기업의 가치창출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SWOT 분석이란 앞의 양자를 종합한 것에 더해 자원학파 학자들을 대표로 하여

회사의 내부 분석(즉, 1980년대 중반에 학계 권위자들이 주목한 연구의 취향을 관리)을 형성하고 능력학파로

대표되는 산업 경쟁 환경과 다른 분석 방법과 비교하여 SWOT 분석은 처음부터

현저한 구조화와 체계적인 특징을 보였다.

구조화의 경우, 먼저 형식에서 SWOT 분석법은 구조 SWOT 구조 행렬로 표현되며 행렬의 서로 다른 영역에 대해 다른 분석적 의미를 부여한다.다음으로, SWOT 분석법의 주요 이론 기반도 구조 분석으로부터 기업의 외부 환경과 내부 자원에 대한 분석까지 강조하고 있다.

 

이상 SWOT 분석에 관한 간단한 정보 였습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4C 분석 <1>  (0) 2019.03.28
STP 사례  (0) 2019.03.28
STP 분석 심화과정  (0) 2019.03.28
SWOT 심화 내용  (0) 2019.03.27
STP 분석  (0) 2019.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