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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알려드릴 마케팅 방법은 STP 분석입니다.

이 분석 또한 마케팅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STP는 마케팅학에서 마케팅 전략의 세 가지 요소입니다.

현대 마케팅 이론에서, 마켓 세그먼트(Market Segmentation), 타깃 마켓(Market Targeting),

마켓 포지셔닝(Market Positioning)은 회사의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핵심 세 가지 요소이며 이를 STP라고 합니다.

시장 세분화의 개념은 미국 시장 학자 웬델 스미스가 1950년대 중반 제시했습니다.

 

시장 세분화의 의미

 

시장 세분화는 마케팅자들이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구매 행위와

구매 습관 등의 차이에 따라 한 제품의 시장 전체를 몇몇 소비자군으로 나누는 시장 분류

과정을 말한다. 소비자층은 세분시장 세분시장은 비슷한 수요 성향의 소비자로 구성된 집단입니다.

 

 

시장 세분화의 프로세스

 

1. 조사 단계

2. 분석 단계

3. 세분 단계

 

소비자 시장의 기초를 세분합니다

 

지리적 세그먼트: 국가, 지역, 도시, 농촌, 기후, 지형 인구
세분화: 연령, 성별, 직업, 소득, 교육, 가족 인구, 가족 유형, 가족 생명 주기, 국적, 민족, 종교, 사회 계층 심리
세그먼트: 사회 계층, 라이프스타일, 개성 행위
세그먼트: 시기, 이익 추구, 사용자 지위, 제품 사용률, 충성도, 구매 준비 단계, 태도.

 

 

시장 세분화의 기본 원리와 근거

 

기본 원리: 시장은 상품 교환 관계의 총합이며, 그 자체로 세분화될 수 있습니다.

근거: 소비자 이질적 수요의 존재 기업은 서로 다른 방면에서 자신의 우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의 역할

 

세분시장은 제품 품목 제품 계열이 아닌 소비자(최종 소비자와 공업 생산자를 지칭)의 관점에서 구분되며 시장 세분화의 이론적 기반 즉 소비자의 수요 동기 구매 행위의 다원성과 차이점에 따른다.  시장 세분화를 통해 기업의 생산 마케팅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타깃 시장 선정과 마케팅에 유리하다.
시장이 세분화된 자 시장은 비교적 구체적이고 비교적 소비자의 요구를 알기 쉬우며 기업은 자신의 경영 마인드 방침 및 생산기술과 마케팅 역량에 따라 자신의 서비스 대상, 즉 목표 시장을 정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작은 타깃 시장을 겨냥한 특화된 마케팅이 용이하다. 동시에 세분화된 시장에서 정보는 알기 쉽고 피드백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수요가 변화하면, 기업은 시장 수요의 변화에 적응하고 기업의 대응 능력과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신속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의 제품 세분화는 제품의 명확한 구분에 기초해 전통적인 패키지 판촉 방안을 타파하고, '봉행' '천교' '자웨' 3개 브랜드를 둘러싼 사용자군 수요에 따라 '세분'을 내놓는다."천교"를 선택한 사용자는 데이터를 이동시킬 수 있는 마반, 디지털 사진을 멋지게 인쇄할 수 있는 3110 프린터, 소호 굿 메이트의 M700 멀티플레이어, 디지털 음악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MP3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기회를 발굴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유리하다.
시장 세분화를 통해 기업은 각 세분화된 시장의 구매 잠재력, 만족 정도, 경쟁 상황 등을 분석하여, 본 업체에 유리한 시장 기회를 모색하고, 적시에 생산·이지 판매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본 업체의 생산기술 요건에 따라 신제품을 편성할 수 있다.

 

 

3. 목표 시장에 인력을 집중 투입하는 데 유리하다.
어느 기업의 자원 인력 물력 자금도 한계가 있다. 시장을 세분화해 목표에 맞는 시장을 선택함으로써 기업은 사람, 재화 및 자원을 집중시켜 국지적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한 뒤 목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4. 기업의 경제성 제고에 도움이 된다.
앞의 세 가지 측면 모두 기업의 경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 밖에 기업이 시장 세분화를 통해 자체 목표 시장에 임하여,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고 기업의 소득을 증가시키며, 제품의 적정화가 상품의 흐름을 가속화하고 생산비 지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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