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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SWOT 심화 과정을 조금 더 설명하려고 하니다.

 

 

우위 및 열세 분석(SW)

기업이 하나의 경쟁 우위의 원천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우열기 분석을 할 때 전체 가치 사슬의 각 부분으로부터 기업과 경쟁상대를 상세하게 대조해야 한다. 제품이 새로운지 제조 공정이 복잡한지 판매 채널이 잘 통하고 있는지 그리고 가격이 경쟁적인지 등등. 한 기업이 어떤 한 측면 또는 몇 가지 면에서 우세한 것이 바로 그 업계 기업이 가져야 할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면 그 기업의 종합적인 경쟁 우위는 아마도 조금 더 강할 것이다. 한 가지 기업과 그 제품이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를 가늠하는 것은 기업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기존 잠재 사용자의 시점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기회 및 위협 분석(OT)
가령 현재 사회적으로 유행하는 범죄적 위협이라면 범죄적 대체품은 회사 제품의 최고가를 한정하고 있으며 대체품은 회사에 위협적일 뿐만 아니라 기회도 줄 수 있습니다. 기업은 대체품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져올 수 있는 것이 '무거운 재앙'인지 아니면 더 높은 이윤이나 가치를 제공했는지 구매자가 대체품의 이전 원가를 구매하고 회사가 구매 원가를 낮추거나 증가시키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전체 분석

전체적으로 SWOT는 우선 SW로 분석하고 그다음 OT로 외부여건을 분석한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자신에게 유리한 발양할 가치가 있는 요소 그리고 자신에게 불리하고 피해야 할 것들을 찾아내고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아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이 분석에 따르면 문제를 경중 완급 별로 분류하여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 어느 것이 약간 지연될 수 있는 일 어떤 것이 전략적 목표상의 장애인지 어떤 것이 전술상의 문제인지를 명확히 하고 이러한 검토 대상을 열거하여 행렬에 따른다.

 

 

SWOT 분석법은 종종 그룹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사의 상황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며 전략 분석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SWOT 분석을 수행할 때 주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환경 요인 분석

 

다양한 조사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회사가 처한 다양한 환경 요인 즉 외부 환경 요인과 내부 능력 요인을 분석합니다.  외부 환경 요인은 기회 요소와 위협 요소를 포함하며 또한 그것들은 외부 환경이 회사의 발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점과 악재이며 객관적인 요소이며 내부 환경 요인은 우위 요소와 약점 요소를 포함해야 하며 그것들은 회사의 발전에서 자신의 긍정적인 측면과 강점은 유리한 경쟁 태세 충분한 재원 좋은 기업 이미지 기술력 규모의 경제 제품의 품질 시장 점유율 원가 우위 광고 공세 등 조직의 내부 요인이다.

 

 

swot 분석 모형 열세는

설비 노후화 관리 혼란 핵심기술 부재 연구개발 부실화

부실경영 제품 적체 경쟁력 등 조직의 내부 요인이기도 하다.

기회는 조직기관의 외부요인으로 구체적으로는 신제품 신규시장 신규 수요 외국시장의

장벽 해제 경쟁상대의 실수 등을 들 수 있다. 위협은
새로운 경쟁상대 제품의 증가 시장 긴축 업종의 정책 변화 경기 침체 고객 선호

변화 돌발 사태 등 외부 요인이다.

 

SWOT 방법의 장점은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일종의 체계적인 사고이며 또한 문제에 대한 "진단"과 "처방"을 긴밀히 결합시켜 조리가 있고 점검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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